대구지입차(주)대경종합물류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교통 안전공단 이란
 글쓴이 : 대경물류
조회 : 4,707  
교통사고의 예방과 관련된 사업을 전담하는 건설교통부 산하의 특수법인.
교통안전의식을 고취하고 교통안전과 관련된 교육·기술의 진흥을 통하여 교통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설치된 특수법인으로, 1979년 12월 법률 제3185호로 제정된 '교통안전진흥공단법'에 의거하여 1981년 7월에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 명칭은 교통안전진흥공단이었으나 1995년 교통안전공단으로 명칭을 바꿨다.
공단은 ① 교통안전에 관한 교육과 계몽 및 홍보, ② 교통안전기술의 개발과 보급·지원 및 외국기술의 도입, ③ 교통안전정보의 수집과 조사·연구 및 국제협력, ④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탁하는 교통안전에 관한 업무, ⑤ 교통안전에 관한 연구용역의 수탁, ⑥ 자동차의 성능 및 안전도에 관한 시험과 연구, ⑦ 교통 및 관광 관련 종합유선방송에 관한 사업, ⑧ 자동차의 고장 또는 사고시의 긴급수리·구난 등을 위한 자동차 서비스 사업, ⑨ 교통안전 점검 및 진단에 관한 사업, ⑩ 다른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수탁받은 업무, ⑪ 기타 공단의 목적에 적합한 사업으로서 건설교통부 장관이 지정하거나 승인하는 사업 등을 시행한다.
이러한 임무 및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1981년 7월 정부로부터 자동차검사 및 자동차검사기기의 정밀도 검사에 대한 업무를 위탁받아 시행하고 있고, 1982년 12월부터는 삭도(索道) 검사 업무를 시행하고 있다.
1982년 1월 교통안전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전국 공로(公路)·해운·항공· 철도·삭도 등 전국 운수사업체의 경영자 및 교통안전관리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1983년 9월 교통안전교육원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또, 1986년부터는 교통안전관리자 자격시험과 사업용 자동차 운전, 정밀검사 등 정부위탁사업을 대행·실시하고 있다.
이사장 1인을 포함한 6인 이내의 이사와 공단의 회계 및 업무를 감사하는 감사 1인을 두고 있다. 이사장과 감사는 건설교통부 장관이 임명하고, 이사는 건설교통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이사장이 임명한다. 서울과 지방에 11개 시도지사가 있으며, 부설기관으로 1987년 5월에 설립된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가 있다. 서울특별시 구로구 궁동 189번지에 있다.